오늘은 보험관련 자격증 중 보험심사역에 대해 확인해보겠습니다. 보험 현업 담당자가 아니라면 잘 모르시는 자격증인데 보험에 대해 전반적으로 공부하기에는 좋은 시험 입니다.
보험심사역이란?
보험심사역 시험은 보험의 심사 및 평가 업무를 수행하는 전문가를 인증하는 시험입니다. 보험사에서는 보험 가입자의 위험을 분석하고 적절한 보험료를 산정하며, 손해 평가와 청구 검토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보험심사 전문가가 필요합니다. 이 시험은 보험업계에서 보험심사 전문가로 일하기 위한 자격을 증명하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보험심사역(Underwriter) 자격 시험은 보험연수원에서 주관하며 크게 2개 분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개인보험심사역 (APIU: Associate Personal Insurace Underwriter): 개인보험에 관한 전문이론 및 실무지식을 갖춘 자
- 기업보험심사역 (ACIU: Associate Commercial Insurance Underwriter): 기업보험에 관한 전문이론 및 실무지식을 갖춘 자
보험심사역의 주요 업무
- 보험 청구서 검토: 보험 청구서와 관련 서류를 확인하고, 청구가 적절한지 판단
- 위험 평가: 보험 가입자의 건강, 자산, 직업 등의 정보를 바탕으로 위험을 분석
- 보험료 산정: 위험 수준에 맞는 적절한 보험료를 계산
- 손해 평가: 사고 발생 시 손해액을 평가하고 보험금을 지급하는 절차 관리
자격자 우대 현황
보통 보험회사 임직원들이 많이 응시하고 있습니다. 취득 시 인사평가 가산점 부여 등 승진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보험회사 임직원들이 응시를 많이 합니다. 보험회사 직원들이 응시하기 때문에 아마 합격률이 2~30% 수준으로 낮은게 아닐까요? 실무를 하면 다 안다고 생각해서 공부 안하고 시험보러 가면 합격하기 정말 어려운 시험이 이 보험심사역 시험 입니다.
시험 일정
시험은 상반기 하반기로 나누어서 연 2회 시행 합니다.
2024년 시험은 이미 9월에 끝났고, 2025년도 아마 아래와 비슷하게 4월 9월 정도에 시험을 보지 않을까 예상되네요.
부문별 시험 종목
시험은 크게 공통부문, 개인전문, 기업전문 부문 이렇게 3개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개인보험심사역의 경우 공통+개인전문을 보시면 되고, 기업전문심사역은 공통+기업전문부문 시험을 응시하시면 됩니다.
한 번에 3개 부문 시험에 응시가 가능한데, 한 부문당 시험시간이 120분으로 3개부문을 하루만에 모두 응시하시는 경우 체력소모가 상당합니다. 저는 두부문 문제 푸는것도 너무 힘들더라구요.
각 부문별로 4~5과목으로 심사역 시험은 공부해야하는 범위가 상당합니다. 약간 넓고 얕은 시험이라고 할까요. 하지만 최근들어 문항이 점점 길어지는 추세고, 보자마자 답이 딱딱 떨이지는 문제는 거의 없기 때문에 시험 난이도가 낮지는 않습니다.
합격자 결정
각 부문 시험과목별 40점 미만 과목 없이 평균 60점 이상일 경우 합격 입니다.
또한 부분 합격이 가능하기 때문에 공통부문 혹인 기업/개인 부문만 합격 시에는 연속되는 1회 시험 응시까지 나머지 부문을 합격하시면 최종합격이 가능 합니다.
응시수수료
응시수수료는 부문별 30,000원 입니다. 즉 기업보험심사역에 응시할 경우 공통부문 3만원, 기업부문 3만원 총 6만원의 응시수수료가 필요합니다. 조금 비싸네요. 그리고 합격 후 자격증 교부 및 등록을 위해서는 3만원이 필요합니다. 즉 기업보험심사역을 취득하려면 시험비 6만원에 등록비 3만원 총 9만원이 필요합니다. 너무 비싼거 아닙니까?ㅠ
저는 29회 기업 보험심사역에 응시했었습니다. 시험 공부방법 및 시험 후기는 다음 포스팅에서 작성하겟슴니다.